음향 | 클럽음향-대형공간의 음향시스템 설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12-21 22:01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많은 사운드 시스템들은 고른 음장분포(Sound Coverage Consistency ), 소리의 크기(Loudness), 명료도(Intelligibility), 지각되는 음색의 좋은 특성, 등의 전통적인 목표를 만족시키도록 디자인 되어왔고 실행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스템들은 여러 개의 마이크 또는 단일 마이크 사용시의 feedback loudness margin전의 충분한 gain을 달성하기에는 공통적으로 불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feedback margin이전에 gain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운드 시스템 디자인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대형 실내 공연장(500석 이상)의 경우에 적용되는 기술이다.
열린(open or active) 마이크와 스피커 시스템사이에서 발생되는 feedback의 가능성은 마이크가 스피커 시스템으로부터 재생되는 소리를 받아서 feedback을 발생시킬 정도의 충분한 크기로 다시 증폭시키는 것에서 발생된다.
많은 물리적인 조건들이 feedback의 발생을 나타내고, 물리적인 시스템 디자인, 마이크 특성, 신호처리 기술, 등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최대화 하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최근에는 feedback전의 gain에 관한 문제들을 줄일 수 있는 목적의 다양한 신호처리 장비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많은 이러한 적응 필터링(Adaptive Filtering)을 이용한 장비들은 장점이 있으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 문제에 있어서의 가장 현저하고 안정적인 개선책은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과 스피커와 건축음향의 상호관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다음의 일반적인 논점들은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최적화 하기 위하여 다루어져야 한다.
1. 스피커 시스템으로부터 무대주변으로의 직접음의 크기 감소가 이루어져야 한다. (A reduction of the level of direct sound from the loudspeaker system to the staging area must be achieved)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대가 아닌, 원하는 좌석위치로만 소리의 방향을 지향하게 하는 스피커 시스템의 지향성을 증가 시켜야 한다. 시판되는 많은 스피커 시스템들은 고음역에서 어느 정도 지향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나 중음이나 저음에서는(일반적으로 800Hz이하) 지향성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경험적으로 대역 무대쪽 직접음을 넓은 주파수대역에서 4에서8dB정도 감쇄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것은 매우 뛰어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이보다 더 큰 직접음장의 크기감쇄는 공간의 음향특성이 완전한 비분산 특성(예를 들어, 대규모의 공연장)을 갖지 않는다면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의 향상을 가져오지 못한다.
이러한 디자인 접근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형공간에서 무대에서 가장 큰 소리가 사운드시스템에서 재생되는 반사음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리는 일반적으로 청각의 동일인지 시간을 벗어나서 무대쪽으로 다시 돌아오고 메인 스피커시스템으로부터의 초기도달 신호의 에너지가 부족하여 강한 에코현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
2. 사운드시스템은 무대 위의 모든 위치에 대하여 직접음이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The sound system must exhibit flat frequency response of the direct sound to all areas of the stage.)
무대 위의 음압의 감쇄는 광대역(예, 저음.중음.고음에서 같은 감쇄)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마이크가 사용되는 모든 위치에 있어서 주파수 응답이 같아야 한다.
모든 스피커시스템은 서로 근접하여 위치되었을 때 심하게 서로 영향을 미친다. 만일 비-축상 특성(off-axis lobe)이 부적절하게 콘트롤 된다면, 안정된 feedback이전에 gain을 확보하기 위하여 마이크를 효과적으로 이퀄라이즈(equalize) 하는 것은 대부분 무의미한 일이다. 이러한 특성(lobe)은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마이크 위치에서 서로 다른 주파수 응답과 함께 주파수 응답에서 좁은 대역의 peak와 dip을 만든다. 이러한 좁은 대역의 peak와 dip은 위상응답의 급격한 변화를 동반한다. Don and Carolyn Davis에 의 한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위상응답의 급격한 변화는 feedback이전의gain을 저하 시킨다.
대부분의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독자적으로 넓은 주파수 대역에 대하여 일정한 지향 특성을 갖는 스피커 제품을 사용한다. 발표된 연구들은 스피커 클러스터의 물리적인 조정의 오류에 의한 부정적인 결과와 그로 인한 이러한 장비들이 사용되었을 때 좁은 대역폭의 비축상의 음의 방사 지향패턴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Carey, Alison, Thrasher와 같이 현장 전문가들은 상호간섭에 의하여 발생되는 문제를 줄이는 방향으로 high와 mid horn을 배열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저음부(100Hz~400Hz)에서 cluster와 cabinet의 지향패턴 특성(lobe)과 지향성을 조정하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은 현재 많지 않다.
3. 공간에서 잔향의 크기(사운드 시스템에 의해 여기된)는 feedback이전에 gain의 좋은 특성을 갖도록 가능한한 낮게 유지되어야 한다.
(The reverberant sound level in the room(as excited by the sound system) must be kept as low as possible for good gain before feedback performance)
현재 Cluster 디자인 기술은 cluster로부터 마이크로의 직접음(direct sound)의 크기(level)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본래 feedback이전의gain을 개선시키나, 사운드 시스템에 의하여 공간에서 생성되는 잔향 부분의 크기 또한 반드시 고려 되어야만 한다. 대부분의 대형공간에서 잔향크기의 계산은 통계적으로 공간의 비분산 특성때문에 매우 어렵고 따라서 무대의 잔향크기를 자신있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어쨋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specular reflection)의 크기는 보다 쉽게 매우 정확히 예측될 수 있다. 무대 위의 마이크에서는 잔향부분 또는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 중에서 어떤 것이 스피커 클러스터로부터의 직접음 부분 보다 더 큰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잔향부분을 여기(excitation)시키거나 높은 레벨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을 발생시키지 않는 스피커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벽과 천정 그리고 기타 표면위로 소리를 분사하는 사운드 시스템은 객석부분으로 소리를 대부분 분사하도록 설계된 시스템보다 더 높은 잔향 레벨을 발생시킬 것이다.
다행히도 무대위로 나가는 소리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같은 기술이 또한 천정 쪽으로 분사되는 소리도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꼼꼼한 설계자는 사운드 시스템이 무대위로 다시 높은 크기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설계의 목적을 뒷받침하는 스피커 시스템 설계에 관해서는, 스피커 콤포넌트가 개별적일 때와 어레이(array)일 때 모두 반드시 평탄한 파워 응답을 나타내야만 한다(ie. 축상, 비축상에서 모두 평평한 주파수 응답). 덧붙여서 설계자는 반드시 지향 패턴에 있어서 비축상의 유해한 돌출(lobing)이 최소가 되도록 각 콤포넌트를 배열해야만 한다. 설계자는 구성요소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무대와 천정 방향으로 광대역의 null이 형성되는 동시에 객석 방향으로 null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각 콤포넌트 들을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스피커시스템의 적합한 설계는 요구되는 소리 크기와 주파수 응답 크기, 가능한 예산, 건축 공간, production demand등을 포함한 많은 요소들과 관계가 있다. 이 글은 단순히 feedback이전의gain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운드 시스템 설계 기술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명백하게 실제 현장에서의 상황 또한 반드시 수용되어야 한다. 다음의 스피커 시스템 설계 방식은 각각의 feedback이전의gain에 대한 효과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Center cluster 디자인 방식은 큰 공간에서, 구조적으로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면, 가격효율이 뛰어난 완성과 상대적으로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feedback 이전에 gain에 관하여서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좋지 못한 특성을 나타낸다. 다음은 이것에 대한 이3가지의 주요 이유이다.
첫째, 다수의 스피커를 좁은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은 비축상의 주파수 특성(off-axis frequency response )의 비선형(non-linear)성을 가져오고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호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이러한 타입의 디자인은 무대와 천정쪽을 향하는 에너지의 방출을 줄이는 방식으로 상당히 많은 스피커의 조합이 필요하다. 그러한 시스템의 효율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디자인 기술과 상당히 고가의 스피커를 필요로 한다.
둘째,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서의 Center Cluster는 객석까지의 가장 긴 집합적인 소리의 분사 거리를 가져온다. 따라서, 가장 뒷좌석 부근에서 만족할만한 음압을 갖게 하기위해서는, Center cluster는 다른 디자인 방식에 비하여 앞 좌석 부근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켜야 한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잔향음장(reverberant field)의 여기(excitation)를 가져오고 잠재적으로 무대에서의 소리의 크기를 높게 하는 경향이 있다.(뛰어난 수직적 지향 패턴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마지막으로, Center cluster로부터의 소리의 분사는 앞쪽좌석 대부분의 위치를 커버하기 위해서 수평축에서 180˚또는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 앞 좌석의 양쪽 옆 커버하기 위한 옆쪽을 지향하는 스피커는 또한 무대의 양쪽 옆부분에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방출한다, 따라서 이 부근에 있는 마이크에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감소 시킨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with Spaced Left and Right Speakers
이 디자인 접근방법은 단순히 Center cluster 방식의 변형이다. Center cluster로부터 앞쪽좌석의 양 옆으로 소리를 커버하기 위한 것 이라기 보다는, 예를 들어 무대를 가로질러 소리가 분출(fire)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식은 두 짝의 단거리용(short throw) 스피커를 center cluster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거리를 두고 배치한다. 이것은 무대 오른 쪽과 왼쪽에 있는 마이크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향상시키고, 부가적으로 양쪽 벽쪽으로 과도한 에너지가 방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방법으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은 1-3dB정도 향상될 수 있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with Spaced Left, Right Speakers and Delay Ring
이 디자인 접근방법은 보다 심화된 Center cluster 방식의 변형이다. 스피커 링(적절한 시간 지연된 신호의)이 center cluster를 보충하여 뒤쪽의 대부분의 좌석까지 음을 커버한다. Center cluster가 먼 거리의 좌석까지 커버하도록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직진성이 강한 스피커의 출력을 낮출 수 있고, 따라서 위의 예보다 feedback이전의 gain을 3dB까지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의 향상은 front 스피커 cluster 디자인 접근 방식과 관계없이 얻어질 수 있다. 다수의 스피커 링은 이러한 gain에 대한 제한된 개선만을 가져온다. 이 디자인 방식에 대한 또 다른 장점은 잔향음장(reverberant field)의 여기(excitation)와 공간에서 뒷벽으로의 에너지의 방출을 감소 시킴으로써 반사 음을 감소 시키는 것과 공간으로의 총 방출되는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Spread Cluster Design
Center cluster는 무대 앞쪽을 가로지르는 여러 개의 분리된 cluster들로 분리 시킬 수 있다. 이 방식에는 전형적으로 4~6개의 cluster가 사용된다. feedback이전의 gain에 관해서는, 이 방식은 하나의 center cluster를 사용하는 방식에 비하여 3~6dB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이 것은 물리적인 근접성에 의하여 마이크가 한번에 하나의 cluster로 부터의 최대의 직접음장(direct field) 음압 레벨을 받는다는 사실에 준한다. 더 멀리 떨어진 cluster로부터의 소리의 합은 거리손실에 의하여 레벨에 있어서 감소 할 것이다.
이 디자인 방식은 만일 여러 개의 cluster로부터 청중의 귀에 신호가 긴 시간동안에 걸쳐 비슷한 크기로 도달한다면, 시스템의 명료도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Center, Left, Right Cluster with Signal Matrixing
많은 공연장이 연극과 뮤지컬공연을 위해서 center, left, right 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디자인의 기본 원칙은 각각의 cluster가 좌석의 위치의 대부분을 각각 소리로 커버 한다는 데 있다(종종 지연 스피커(delayed speakers)와 무대 가장자리 스피커(stage lip speakers)의 링을 연결하여). 이러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신호가 각각의 cluster로 분리되어 전송되게 할 뿐만 아니라 각cluster의 장거리용 스피커(long throw)와 단거리용 스피커(short throw)에 각각 서로 다른 레벨을 설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 디자인 방식은 여러 개의 마이크가 각각 서로 다른 스피커 시스템으로 신호가 보내질 때 뛰어난 feedback 이전에 gain의 이득을 갖게 한다. 이는 각각의cluster에 전송되는 열린 마이크(open mic)의 수가 감소하고 교차하여(cross matrixing) 각각의 마이크가 더 멀리 떨어져있는 스피커 들로 연결될 때(route) 6dB이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이 디자인 방식도 역시 만일 여러 개의 cluster로부터 청중의 귀에 신호가 긴 시간동안에 걸쳐 비슷한 크기로 도달한다면, 시스템의 명료도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열린(open or active) 마이크와 스피커 시스템사이에서 발생되는 feedback의 가능성은 마이크가 스피커 시스템으로부터 재생되는 소리를 받아서 feedback을 발생시킬 정도의 충분한 크기로 다시 증폭시키는 것에서 발생된다.
많은 물리적인 조건들이 feedback의 발생을 나타내고, 물리적인 시스템 디자인, 마이크 특성, 신호처리 기술, 등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최대화 하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최근에는 feedback전의 gain에 관한 문제들을 줄일 수 있는 목적의 다양한 신호처리 장비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많은 이러한 적응 필터링(Adaptive Filtering)을 이용한 장비들은 장점이 있으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 문제에 있어서의 가장 현저하고 안정적인 개선책은 스피커 시스템 디자인과 스피커와 건축음향의 상호관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다음의 일반적인 논점들은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최적화 하기 위하여 다루어져야 한다.
1. 스피커 시스템으로부터 무대주변으로의 직접음의 크기 감소가 이루어져야 한다. (A reduction of the level of direct sound from the loudspeaker system to the staging area must be achieved)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대가 아닌, 원하는 좌석위치로만 소리의 방향을 지향하게 하는 스피커 시스템의 지향성을 증가 시켜야 한다. 시판되는 많은 스피커 시스템들은 고음역에서 어느 정도 지향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나 중음이나 저음에서는(일반적으로 800Hz이하) 지향성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경험적으로 대역 무대쪽 직접음을 넓은 주파수대역에서 4에서8dB정도 감쇄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것은 매우 뛰어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이보다 더 큰 직접음장의 크기감쇄는 공간의 음향특성이 완전한 비분산 특성(예를 들어, 대규모의 공연장)을 갖지 않는다면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의 향상을 가져오지 못한다.
이러한 디자인 접근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형공간에서 무대에서 가장 큰 소리가 사운드시스템에서 재생되는 반사음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소리는 일반적으로 청각의 동일인지 시간을 벗어나서 무대쪽으로 다시 돌아오고 메인 스피커시스템으로부터의 초기도달 신호의 에너지가 부족하여 강한 에코현상으로 인식될 수 있다.
2. 사운드시스템은 무대 위의 모든 위치에 대하여 직접음이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The sound system must exhibit flat frequency response of the direct sound to all areas of the stage.)
무대 위의 음압의 감쇄는 광대역(예, 저음.중음.고음에서 같은 감쇄)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마이크가 사용되는 모든 위치에 있어서 주파수 응답이 같아야 한다.
모든 스피커시스템은 서로 근접하여 위치되었을 때 심하게 서로 영향을 미친다. 만일 비-축상 특성(off-axis lobe)이 부적절하게 콘트롤 된다면, 안정된 feedback이전에 gain을 확보하기 위하여 마이크를 효과적으로 이퀄라이즈(equalize) 하는 것은 대부분 무의미한 일이다. 이러한 특성(lobe)은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마이크 위치에서 서로 다른 주파수 응답과 함께 주파수 응답에서 좁은 대역의 peak와 dip을 만든다. 이러한 좁은 대역의 peak와 dip은 위상응답의 급격한 변화를 동반한다. Don and Carolyn Davis에 의 한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위상응답의 급격한 변화는 feedback이전의gain을 저하 시킨다.
대부분의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독자적으로 넓은 주파수 대역에 대하여 일정한 지향 특성을 갖는 스피커 제품을 사용한다. 발표된 연구들은 스피커 클러스터의 물리적인 조정의 오류에 의한 부정적인 결과와 그로 인한 이러한 장비들이 사용되었을 때 좁은 대역폭의 비축상의 음의 방사 지향패턴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Carey, Alison, Thrasher와 같이 현장 전문가들은 상호간섭에 의하여 발생되는 문제를 줄이는 방향으로 high와 mid horn을 배열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저음부(100Hz~400Hz)에서 cluster와 cabinet의 지향패턴 특성(lobe)과 지향성을 조정하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은 현재 많지 않다.
3. 공간에서 잔향의 크기(사운드 시스템에 의해 여기된)는 feedback이전에 gain의 좋은 특성을 갖도록 가능한한 낮게 유지되어야 한다.
(The reverberant sound level in the room(as excited by the sound system) must be kept as low as possible for good gain before feedback performance)
현재 Cluster 디자인 기술은 cluster로부터 마이크로의 직접음(direct sound)의 크기(level)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본래 feedback이전의gain을 개선시키나, 사운드 시스템에 의하여 공간에서 생성되는 잔향 부분의 크기 또한 반드시 고려 되어야만 한다. 대부분의 대형공간에서 잔향크기의 계산은 통계적으로 공간의 비분산 특성때문에 매우 어렵고 따라서 무대의 잔향크기를 자신있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어쨋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specular reflection)의 크기는 보다 쉽게 매우 정확히 예측될 수 있다. 무대 위의 마이크에서는 잔향부분 또는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 중에서 어떤 것이 스피커 클러스터로부터의 직접음 부분 보다 더 큰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잔향부분을 여기(excitation)시키거나 높은 레벨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을 발생시키지 않는 스피커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벽과 천정 그리고 기타 표면위로 소리를 분사하는 사운드 시스템은 객석부분으로 소리를 대부분 분사하도록 설계된 시스템보다 더 높은 잔향 레벨을 발생시킬 것이다.
다행히도 무대위로 나가는 소리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같은 기술이 또한 천정 쪽으로 분사되는 소리도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꼼꼼한 설계자는 사운드 시스템이 무대위로 다시 높은 크기의 거울처럼 반사되는 반사음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설계의 목적을 뒷받침하는 스피커 시스템 설계에 관해서는, 스피커 콤포넌트가 개별적일 때와 어레이(array)일 때 모두 반드시 평탄한 파워 응답을 나타내야만 한다(ie. 축상, 비축상에서 모두 평평한 주파수 응답). 덧붙여서 설계자는 반드시 지향 패턴에 있어서 비축상의 유해한 돌출(lobing)이 최소가 되도록 각 콤포넌트를 배열해야만 한다. 설계자는 구성요소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무대와 천정 방향으로 광대역의 null이 형성되는 동시에 객석 방향으로 null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각 콤포넌트 들을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스피커시스템의 적합한 설계는 요구되는 소리 크기와 주파수 응답 크기, 가능한 예산, 건축 공간, production demand등을 포함한 많은 요소들과 관계가 있다. 이 글은 단순히 feedback이전의gain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운드 시스템 설계 기술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명백하게 실제 현장에서의 상황 또한 반드시 수용되어야 한다. 다음의 스피커 시스템 설계 방식은 각각의 feedback이전의gain에 대한 효과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Center cluster 디자인 방식은 큰 공간에서, 구조적으로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면, 가격효율이 뛰어난 완성과 상대적으로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feedback 이전에 gain에 관하여서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좋지 못한 특성을 나타낸다. 다음은 이것에 대한 이3가지의 주요 이유이다.
첫째, 다수의 스피커를 좁은간격으로 배치하는 것은 비축상의 주파수 특성(off-axis frequency response )의 비선형(non-linear)성을 가져오고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호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이러한 타입의 디자인은 무대와 천정쪽을 향하는 에너지의 방출을 줄이는 방식으로 상당히 많은 스피커의 조합이 필요하다. 그러한 시스템의 효율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디자인 기술과 상당히 고가의 스피커를 필요로 한다.
둘째,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서의 Center Cluster는 객석까지의 가장 긴 집합적인 소리의 분사 거리를 가져온다. 따라서, 가장 뒷좌석 부근에서 만족할만한 음압을 갖게 하기위해서는, Center cluster는 다른 디자인 방식에 비하여 앞 좌석 부근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켜야 한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잔향음장(reverberant field)의 여기(excitation)를 가져오고 잠재적으로 무대에서의 소리의 크기를 높게 하는 경향이 있다.(뛰어난 수직적 지향 패턴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마지막으로, Center cluster로부터의 소리의 분사는 앞쪽좌석 대부분의 위치를 커버하기 위해서 수평축에서 180˚또는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 앞 좌석의 양쪽 옆 커버하기 위한 옆쪽을 지향하는 스피커는 또한 무대의 양쪽 옆부분에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방출한다, 따라서 이 부근에 있는 마이크에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감소 시킨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with Spaced Left and Right Speakers
이 디자인 접근방법은 단순히 Center cluster 방식의 변형이다. Center cluster로부터 앞쪽좌석의 양 옆으로 소리를 커버하기 위한 것 이라기 보다는, 예를 들어 무대를 가로질러 소리가 분출(fire)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식은 두 짝의 단거리용(short throw) 스피커를 center cluster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거리를 두고 배치한다. 이것은 무대 오른 쪽과 왼쪽에 있는 마이크의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을 향상시키고, 부가적으로 양쪽 벽쪽으로 과도한 에너지가 방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방법으로 Feedback이 생기기 전에 gain은 1-3dB정도 향상될 수 있다.
Central Loudspeaker Cluster System with Spaced Left, Right Speakers and Delay Ring
이 디자인 접근방법은 보다 심화된 Center cluster 방식의 변형이다. 스피커 링(적절한 시간 지연된 신호의)이 center cluster를 보충하여 뒤쪽의 대부분의 좌석까지 음을 커버한다. Center cluster가 먼 거리의 좌석까지 커버하도록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직진성이 강한 스피커의 출력을 낮출 수 있고, 따라서 위의 예보다 feedback이전의 gain을 3dB까지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의 향상은 front 스피커 cluster 디자인 접근 방식과 관계없이 얻어질 수 있다. 다수의 스피커 링은 이러한 gain에 대한 제한된 개선만을 가져온다. 이 디자인 방식에 대한 또 다른 장점은 잔향음장(reverberant field)의 여기(excitation)와 공간에서 뒷벽으로의 에너지의 방출을 감소 시킴으로써 반사 음을 감소 시키는 것과 공간으로의 총 방출되는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Spread Cluster Design
Center cluster는 무대 앞쪽을 가로지르는 여러 개의 분리된 cluster들로 분리 시킬 수 있다. 이 방식에는 전형적으로 4~6개의 cluster가 사용된다. feedback이전의 gain에 관해서는, 이 방식은 하나의 center cluster를 사용하는 방식에 비하여 3~6dB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이 것은 물리적인 근접성에 의하여 마이크가 한번에 하나의 cluster로 부터의 최대의 직접음장(direct field) 음압 레벨을 받는다는 사실에 준한다. 더 멀리 떨어진 cluster로부터의 소리의 합은 거리손실에 의하여 레벨에 있어서 감소 할 것이다.
이 디자인 방식은 만일 여러 개의 cluster로부터 청중의 귀에 신호가 긴 시간동안에 걸쳐 비슷한 크기로 도달한다면, 시스템의 명료도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Center, Left, Right Cluster with Signal Matrixing
많은 공연장이 연극과 뮤지컬공연을 위해서 center, left, right 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디자인의 기본 원칙은 각각의 cluster가 좌석의 위치의 대부분을 각각 소리로 커버 한다는 데 있다(종종 지연 스피커(delayed speakers)와 무대 가장자리 스피커(stage lip speakers)의 링을 연결하여). 이러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신호가 각각의 cluster로 분리되어 전송되게 할 뿐만 아니라 각cluster의 장거리용 스피커(long throw)와 단거리용 스피커(short throw)에 각각 서로 다른 레벨을 설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 디자인 방식은 여러 개의 마이크가 각각 서로 다른 스피커 시스템으로 신호가 보내질 때 뛰어난 feedback 이전에 gain의 이득을 갖게 한다. 이는 각각의cluster에 전송되는 열린 마이크(open mic)의 수가 감소하고 교차하여(cross matrixing) 각각의 마이크가 더 멀리 떨어져있는 스피커 들로 연결될 때(route) 6dB이상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
이 디자인 방식도 역시 만일 여러 개의 cluster로부터 청중의 귀에 신호가 긴 시간동안에 걸쳐 비슷한 크기로 도달한다면, 시스템의 명료도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